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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화면 설계-(1) UI 요구사항 확인

지팡구 2022. 7. 1. 21:29

1. UI와 UX의 개념

- UIUser Interface의 약자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게체인데 쉽게 말해 기기나 SW의 화면에서 사용자가 접하는 화면이다.

 

- UXUser Experience의 약자로 제품과 시스템, 서비스를 사용자가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며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을 의미하는데, UX는 UI를 포함하고 있다.


2) UI의 유형

UI의 유형에는 크게 4가지가 있는데, CLI, GUI, NUI, OCI가 있다. 

 

CLI는 Command Line Interface의 약자로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해 조작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이다.

GUI는 Graphical User Interface의 약자로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해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이다.

NUI는 Natural User Interface의 약자로 사용자의 신체부위를 이용하는 인터페이스로 사용자 반응을 기반으로 한다.

OCI는 Organic User Interface의 약자로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 장치로 변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이다.


3) UI의 설계 원칙

직유학유 (직관성, 유효성, 학습성, 유연성)

 - 직관성(Intuitiveness)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유효성(Efficiency) :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

 - 학습성(Learnability) : 초보자와 숙련자가 모두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

 - 유연성(Flexibility)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4) 스토리보드

스토리보드는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산출 문서로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의 정보가 수록된 문서이다. 

 

 - 와이어 프레임(Wire Frame) : 이해 관계자들과 화면구성을 협의하거나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

 - 프로토타입(Prototype) : 정적인 화면으로 설계된 와이어 프레임, 스토리보드에 동적 효과를 더해 실제 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