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ML
UML은 객체 지향 설계에서 나온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언어이자 기술이다.
UML은 사물, 관계, 다이어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사물(Things)은 단어 관점에서는 명사 또는 동사를 의미하며 주제를 나타내는 요소이다.
관계(Relationships)는 단어 관점에서 형용사 또는 부사를 의미하며 사물의 의미를 확장하고 명확히하는 요소이다.
다이어 그램(Diagrams)은 사물과 관계를 모아 그림으로 표현한 형태로 9가지로 정의한다.
1-1 UML 다이어그램
UML 다이어그램은 정적(구조적), 동적(행위적) 다이어그램으로 구분된다.
<구조적 다이어그램(Strctural Diagram)/정적 다이어그램(Static Diagram)>
클객컴배복패(클래스/객체/컴포넌트/배치/복합체 구조/패키지)
1) 클래스(Class) : 객체 지향 모델링 시 클래스의 속성 및 연선과 클래스 간 정적인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
□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
- 클래스(class), 속성(Attribute), 연산/메서드(Operation), 접근 제어자(Access Modifier)
□ 클래스 간의 관계
- 연관(Association), 의존(Dependency), 일반화(Generalization), 실체화(Realization)
포함(Composition), 집합(Aggregation)
연관관계(Association) : 클래스가 서로 개념적으로 연결된 선으로 2개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된 상태를 표현
의존관계(Dependency) : 하나의 클래스가 또 다른 클래스를 사용하는 관계로 점선 화살표를 사용
일반화관계(Generalization)/ 개념화 관계 : 상속관계라고 하며 부모와 자식 개념을 도입, 사물의 구체적임을 표현
자식이 부모 방향으로 속이 빈 화살표를 사용
실체화관계(Realization) : 추상 클래스,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 자식 클래스가 추상 메서드를 구현할 때 사용
일반화와 의존 관계처럼 속이 빈 화살표(추상 클래스), 점선 화살표(인터페이스) 사용
포함관계(Composition)/복합 관계 : 집합 관계보다 더 강한 관계로 구성되는데,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의 변화에게 영향을 미침(포함되는 쪽에서 포함 하는 쪽으로 속이 채워진 마름모 사용)
집합관계(Aggregation) :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를 표현하며 하나의 객체에 여러 개의 독립적인 객체가 구성됨 (포함되는 쪽에서 포함 하는 쪽으로 속이 빈 마름모 사용)
2) 객체(Object) :클래스에 속한 사물(인스턴스)들의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
3) 컴포넌트(Component) : 시스템을 구성하는 물리적 컴포넌트와 그들 사이의 의존 관계를 나타내는 다이어그램
4) 배치(Deployment) : 컴포넌트 사이의 종속성과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
5) 복합체 구조(Composite Structure) :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6) 패키지(Package) :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
<행위적 다이어그램(Behavioral Diagram)/동적 다이어그램(Dynamic Diagram)>
유시커상활타(유스케이스/시퀸스/커뮤니케이션/상태/활동/타이밍)
1) 유스케이스(Usecase) : 사용자의 관점에서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 관련된 외부 요소 등을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
유스케이스(Usecase), 액터(Actor), 시스템(System), 시나리오(Scenario), 이벤트의 흐름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의 관계
포함(Include), 확장(Extend), 일반화(Generalization)
포함관계(Include) : 유스케이스를 수행할 때 다른 유스케이스가 반드시 수행되는 관계
확장관계(Extend) : 특정 조건에서 한 유스케이스로만 확장되는 관계
일반화 관계(Generalization) : 추상적인 액터와 구체적인 액터 사이에서 맺어주는 관계
2) 시퀸스(Sequence) : 객체 간 동적 상호 작용을 시간적 개념을 중심으로, 메시지 흐름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
□ 시퀸스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
객체(Object), 생명선(Lifeline), 실행(Activation), 메세지(Message)
3)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 받는 메세지지 및 객체 간의 연관을 표현
4) 상태(State) : 한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의 변화 및 상호작용에 따라 변하는 상태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5) 활동(Activity) :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에 따른 처리 로직이나 흐름을 순서대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6) 타이밍(Timing) :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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