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와 생각정리

1주차 -개발일지

지팡구 2022. 10. 19. 12:06

내일배움캠프에 입성? 하기 위해선 사전 조건이 필요하다

 

바로 내일배움단! 에 가입? 해야하는데, '웹개발종합반'이라는 강의를 수강해야 한다. 

 

ㅇ엄연히 '캠프'와 '단'은 다른 느낌이고, 사전 조건이라 생각하면 쉽다.

 

그래서 내일배움캠프에 합류하기 위해 사전 조건인 '웹 개발 종합반' 을 수강해야 한다.

 

출처 : https://online.spartacodingclub.kr/classroom

 

전공자로서 느낀거지만 강의는 확실히 비개발자에게 포커싱이 맞춰져 있었다....(따흙...)

 

이미 경험한 내용인것도 있지만, 튜터님과 내 생각이 비슷해서 조금 웃겼다.

 

vscode를 사용하지않고, 파이참을 이용해서 수업을 진행했으며 간단한 html과 css, js, bootstrap을 이용해서 간단한 나만의 웹 페이지를 제작하는데, 그 속에는 엄청나게 많은 개념이 숨어있다. 

 

강의의 초반에 튜터님이 살짝 언지를 주셨는데, 바로 이게 이 교육의 핵심이지 않을까 싶다! 

바로 이 교육의 핵심은 자기주도학습!!

그 이유는 1주차를 진행하면서 학습의 초반부에 웹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함으로써 학생들이 자기주도학습을 하도록 유도한다고 생각했다.

(튜터님의 질문에 관해 궁금해 하는 학생들이 있다면 그 학생은 Good -> 더 나아가서 그 궁금증을 풀려고 찾아보면 best -> 그냥 어 그렇네 하고 넘기면 not bad)

 

퀴즈를 통해 자기주도학습을 이끌고,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초석을 마련해주는 것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강의는 진짜 정말 쉬워서 누구나 쉽게 따라갈 수 있었기에, 여기서 조금 더 욕심을 내야할 것 같다고 생각했다.

과제 그리고 수업

 

수업에서 이렇게 예제를 같이해보고, 따로 만들어보게 함으로써 자기주도학습을 유발하고 다시 한번더 내용을 상기시키는? 그런느낌으로 수업을 진행하셨다.  나에겐 쉽지만 누구에겐 아 어려울 수도 있겠구나라고 생각을 다시하게 되었다. 

 

수업을 들으면서 자연스레 고개가 끄덕였던게 우선 '개발자도 다 외우지 않는다'라는 말과, '썼던 것을 수정하고, 반복해서 사용한다'라는 말에 가장 큰 공감이 들었다. 직접 개발을 해보면 알겠지만 발생하는 문제점들과 오류, 잘 모르는 부분에 대해선 구글에서 찾아서 해결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물론 타인에게 물어보는 것도 좋은 자세다.

 

1주차 결론!

1. 개발자는 다 외워서 사용하지 않는다 

    다 외우지 않는다기 보다는 익숙해지면 그냥 자연스럽게 나온다라는 점!

 

2. 자기주도학습

    이 공부한 내용을 넘어서 무언가를 볼 줄 알아야 한다!

 

 

'회고와 생각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회고  (0) 2025.01.11
개발자가 생각하는 좋은 PM, 나쁜 PM  (1) 2023.07.31
3주차 - 개발일지 및 회고록  (2) 2022.10.23
2주차 - 개발일지  (0) 2022.10.23
사전 캠프 Day_1을 마치며..  (0) 2022.10.19